작성일 : 13-12-17 14:47
kbs 전국일주 천부홍삼 방송인터뷰내용입니다.
 글쓴이 : 최고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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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kbs.co.kr/radio/1radio/around/success/index.html



봉1: 2013년, 첫 번째로 소개주실 업종.. 궁금한데요?



어떤 분의 성공사례인가요?






오늘은 충남 금산에서 홍삼액을 비롯해 홍삼절편 등 홍삼관련 제품을 직접 제조해서 판매하고 있는 윤상만 사장의 성공사례를 준비했습니다.






연2- 금산이라면 지역민들 대부분 인삼 재배농가와 관련 판매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포화상태 일텐데.... 윤상만씨는



어떻게 창업을 하게 되셨나요?






윤사장은 인삼의 고장 금산에서 태어나 2대째 인삼농사를 짓고 있는 집안어르신과 홍삼관련 사업을 15년째 해오고 있는 매형이 있어.. 이들을 돕다보니 자연스럽게 홍삼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하고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특히 젊어서부터 우리전통 먹을거리에 관심을 갖고 전통 떡을 프랜차이즈화 하여 성공시킨 경험을 갖고 있던 터라, 매년 성장하고 있는 홍삼시장의 성장가능성을 보고 창업을 결심하게 됐다고 합니다.



그리고 창업 당시 중소기업청에서 지원하는 “유망특허활용 예비기술자 지원사업”에 선정되었던 것을 바탕으로 해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의 특허 기술을 이전받아 차별화된 신개념 홍삼관련 제품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봉3- 홍삼이 몸에 좋고, 건강식품용 선물로 많이 찾는 품목인건



확실한데, 윤상만씨는 어떤 차별화된 연구개발을 한건가요?



그렇습니다. 홍삼이 몸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로 소득수준의 향상과 함께 매년 건강기능식품 시장도 10% 이상씩 빠르게 성장하며, 이중 홍삼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0% 이상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윤사장 본인이 특별한 제조기술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가족이 보유한 홍삼추출 기술을 기반으로 대학의 기술을 활용과 특허를 출원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해 일반 홍삼제품과 차별화를 시도했는데요.



이것은 우리나라 김해지역에서만 자생하고 있는 차 종류의 하나인 ‘장군차’에서 1년 이상 대학과의 산학협력을 통한 공동연구로 당뇨병 예방 및 치료용 혼합추출물을 개발해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게 했습니다.






연4- 장군차요...무엇을 말하는지 궁금한데요...?






장군차라고 하면 우리 옛 선조들이 차례 상에 올리거나 귀한 자리에서 마셨다는 차인데요. 다른 차나무에 비해 잎이 크고 두꺼워 차의 주요 성분인 카테킨, 아미노산, 비타민류와 미네랄 등 무기성분 함량이 높고요.



이미 김해지역 특산물로 알려져.. 국제 명차 품평대회에서 금상을 수상 하는 등 명차로도 알려져 있는 제품입니다.



홍삼시장이 워낙 경쟁이 치열하다보니 그냥 준비 없이 막연히 시장에 진입해서는 성공할 수 없었던 상황이라 좋은 성분을 함유한 재료를 찾아 대학에서 활용하지 않는 연구기술을 연계해 자신이 잘 알고 있는 홍삼과 접목시켜 자신만의 틈새시장을 찾아 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봉5- 이렇게 홍삼제품 개발에 대한 확신이 있어도 공장을 짓고



대량 판매를 한다는 게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요, 집안에서



농사짓고 제조해서 만든 홍삼을 판매하던 것과는 차원이



다르지 않겠습니까?






그렇습니다. 막상 홍삼제품에 대한 시장의 성장 가능성만을 보고 시작했지만 진입장벽은 역시 높았습니다. 제조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인허가 절차에서부터 시작해 공장설립, 제품판매까지 다양한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사업초기에 적은 비용으로 시작하다 보니 사업비를 조금이라도 아끼고자 윤사장은 건축업자를 쓰지 않고 텅 비어 있는 공장부지에 사람을 사서 직접 공장을 건축했는데요. 이 과정에서 몸을 다치기도 많이 했고 더위에 탈진을 하는 등 고생도 많이 했지만 막상 공장이 완공되었을 때는 마음이 뿌듯했다고 합니다.



또한 계속되는 자금부족이 큰 애로 사항이 였는데요. 중소기업청 유망특허활용 예비기술자 지원사업자로 선정되어 약 1억 원으로 기초자금을 확보하여 공장설립 및 장비구입을 하였으나 1년여의 제품개발기간 동안에 회사운영을 위한 자금부족으로 매우 어려움을 겪고 있던 상황에서 기술신용보증기금을 통해 특허기술을 인정받아 회사운영자금을 저 금리로 빌려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세 번째의 애로점은 판로개척 및 마케팅으로 돈을 벌수 있는 방법이 문제였습니다. 홍삼은 이미 기존브랜드가 시장을 많이 점유하고 있어 브랜드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명확한 타겟을 정하지 않고 시장을 공략할 경우 사업의 승산이 없다고 판단되어 체계적인 시장분석을 통해 목표고객을 차별화하고 유통을 직접함으로서 유통비용을 절감한 만큼 소비자에게 양질의 제품을 공급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사업초기 단계 대표자는 대전지역의 창업대학원에 재학중인 학생이여서 지도교수와 연구원들로부터 많은 조언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이 사업을 성공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연6- 그런데 홍삼제품은 대기업이 전체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 시장을 뚫고 들어가기가



어렵지 않았을까요? 일반인들이 보통은 익숙한 브랜드를



선호하잖아요....






맞습니다. 홍삼시장은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 전체시장의 80%이상을 점유하고 있어 시장진입이 매우 힘든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윤상만 사장은 홍삼의 틈새시장을 잘만 파악해보면 충분히 중소기업도 성장할 수 있는 분야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제품의 경우는 목표고객이 아이에서 어른까지 전 연령층을 상대하고 있기 때문에 후발기업의 경우는 특색 있는 제품으로 차별화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당뇨, 탈모, 갱년기여성 등 목표고객을 명확히 정하고 고객의 소리에 귀담아 새로운 틈새시장 공략을 위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홍삼은 유통사와의 관계가 밀접한 상태로 유통비용이 많이 소요됨에 따라 매출증대를 위한 판매확대 보다는 건강식품업계의 관행적인 중간유통단계의 거품을 줄여서 원재료인 인삼수매부터 홍삼제품제조, 고객과의 직거래를 통해 고품질과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하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왔습니다.






봉7- 드셔본 분들의 효능이 입소문을 타야할 것 같아요. 그러려면



일단 제품이 좋다는 걸 계속 인정받아야하지 않겠습니까?



그렇습니다. 윤상만 사장은 현재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서 광고비의 과다지출 보다는 주로 바이럴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온라인의 파워블로거나 카페연계 등 전파가 가능한 매체를 통해 브랜드와 제품을 자발적으로 홍보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시음단과 무료체험단을 운영하면서 고객들로부터 냉정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홍삼은 전 세계적으로도 그 효과 및 효능이 인정받고 있는데요. 이를 더욱 발전시켜 최고의 제품을 생산하기위해 보다 많은 R&D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측면에서 윤상만 사장의 회사도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함께 향후 생명공학연구소, 한의약연구소 등과의 업무협약체결을 통해 홍삼제품의 새로운 미개척분야를 연구하고 홍삼의 틈새시장을 점유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구요. 또한 중견제약사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새로운 아이템을 가지고 시장전문가와 기술전문가와 함께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가는 과정도 계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8- 이런 건강식품과 관련해서 예비창업자가 사업을 할 경우



알아둬야 할 점이나 유념해야할 점은 무엇일까요?






건강기능성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당사업 분야 창업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요...무엇보다도 해당 건강식품에 대한 고객들로 부터의 신뢰성 확보가 최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대부분 건강식품의 경우 고객들의 선택기준이 제품에 대한 신뢰도인데요.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다른 첨가물을 넣거나 양을 속이거나 할 경우 당장은 이익이 날 수 있지만 고객과의 신뢰가 무너지면 바로 망할 수 있는 것이 이 사업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특히 특허나 기술력을 꼭 본인이 가져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역량을 활용하는 것인데요. 즉 대학의 특허기술이나 생명공학연구소 등의 유망특허 기술을 갖고 있는 아이템을 접목하면 수월하게 창업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셋째, 홍삼제조업은 건강기능식품제조업과 식품제조업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식약청이나 해당 공공기관의 허가사항의 내용을 잘 숙지하여 진행하며 초기에는 식품제조로 하는 것이 수월한 편입니다. 끝으로 판매자 자신이 건강식품에 대해 이해하고 잘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소비자의 욕구충족을 위한 판매방식, 패키지, 포장기법 등 다양한 차별화 전략과 구매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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